제이의 건강 이야기

메리골드 꽃 추출물(Marigold flower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3. 3. 15:54
반응형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일을 해결하는 현대인들에게 눈의 피로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부분일 것입니다.
요즘 여러 광고에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에 대한 광고도 많이 볼 수 있어 많은 분들께서 찾아서 드시는 영양제 일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있는 '메리골드 꽃 추출물(Marigold flower Extract)'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메리골드 꽃 추출물(Marigold flower Extract) 이란
 
메리골드 꽃 은 우리나라에서  '금잔화' 로 불리우는 꽃이며 아주 오래전부터 위경련이나 위궤양 치료, 생리통 완화에 쓰이는 약재로 사용해왔던 꽃 입니다. 또한 메리골드 꽃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항산화 성분이 세포의 손상을 막아
체내 염증 및 바이러스 질환 예방에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여 타박상, 자상, 화상 과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메리골드 꽃의 노랑색은 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근거로 하며 이 성분들은 체내에서 비타민A 로 전환되어 야맹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고 세포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메리골드 꽃 추출물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Lutein) 과 지아잔틴(zeaxanthin)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메리골드 꽃 추출물(Marigold flower Extract) 효능
 
(1) 노인성 안질환 예방에 도움
 
사람이 출생하면서 눈에 망막, 수정체, 황반 등에 '루테인' 이 생성되는데 루테인은 체내에서는 망막 중에서 빛과 색상을 감지하는 시세포가 집중되어 시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황반' 을 구성하는 물질 입니다.특히 루테인은 25세 이후부터 서서히 감소되기 시작하여 60세 이후에는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외부자극에 노출이 될 위험성이 높고 각종 전자기기 등에서 나오는 청색광에 의한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여 황반변성 증상이 발병, 시력을 잃게 되는 정도로 무서운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메리골드 꽃 추출물에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황반변성을 비롯한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루테인 추출물을 12개월간 섭취하도록 한 뒤 나타난 결과에 대하여 관찰한 실험에서 혈중 루테인 수치가 약 229%나 증가했고 또 황반색소 밀도가 증가하여 특히 낮은 명암에서 시력개선의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루테인만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시력 개선이 8.9% 였으나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같이 섭취하였을 때 12.1% 의 개선이 나타나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산화, 항염 작용에 도움
 
메리골드 꽃 추출물에 함유되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체내에서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 역할을 하여 노화와 세포손상의 활성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그리고 메리골드꽃 추출물은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리골드 꽃 추출물을 처방한 후 4일 정도 지난 후 염증 질환이 개선되었다고 하며 이에 따라 피부질환이나 습진, 여드름과 같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자극 완화에 도움
 
메리골드 꽃 추출물의 효능에는 가려움증, 홍조 등 피부자극 완화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피부자극 완화에 도움을 주어 콜라겐 생성, 피부재생력 강화, 수분공급, 수술 이후 회복 촉진 등의 역할에 도움을 줍니다.메리골드 꽃 추출물 성분은 예로부터 다양한 궤양과 상처의 감염예방을 위하여 사용되었으며 현재에도 다양한 증상완화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기저귀 발진 증상완화 및 피부 보호
2) 흉터 변색 완화
3) 피부 작열감, 피부염, 습진 증상 감소
4) 타박상 완화 및 감염 상처 보호
 
(4) 항균 작용에 도움
 
메리골드 꽃 추출물 성분은 세균성 감염질환의 치료 및 통증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특히 특별한 항균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마리골드 꽃 추출물을 염증 부위에 도포 시 몇 일 이내로 붓기와 염증이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인도의 한 대학 연구소 연구에 의하면 마리골드 꽃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35가지 이상의 성분들이 자극성 접촉 피부염과 같은 상처 치유에 상당한 효과를 나타었다는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그외에도 세균성 곰팡이로 인한 여성질환인 질염과 가려움증의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5) 항암 작용에 도움
 
한 연구에 따르면 메리골드 꽃 추출물 성분이 특정 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메리골드 꽃 추출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및 느리테르펜 항산화제가 백혈병 및 췌장암 세포 활성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를 죽이는 단백질을 활성화하고 암세포 사멸을 촉진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리골드 꽃

 
 
3. 메리골드 꽃 추출물(Marigold flower Extract) 부작용
 
메리골드 꽃 추출물 은 대체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식물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제품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 및 수유부에 대한 연구 결과가 알려진 것이 없으므로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자궁의 수축 및 난자의 착상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께서는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또한 장기간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메리골드 꽃 추출물(Marigold flower Extract)  섭취 방법
 
메리골드 꽃 추출물 섭취 방법에는 차로 섭취하는 방법과 영양제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꽃차 섭취 시 1일 2~3회, 1회당  12g의 메리골드 꽃 추출물을 100~200ml 의 물에 타서 섭취하시는 것이 1일 권장량이며 영양제 형태로 복용 시 복용방법을 정확하게 숙지 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