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브로멜라인(bromel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제이김 2023. 7. 3. 18:10
반응형

고기 드실 때 곁들여드시는 과일이 있으신가요? 고기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과일이라고 한다면 바로 '파인애플' 일 것입니다. 파인애플은 고기의 식감을 부드럽게 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는 연육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등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고기에 곁들여서 드시기도 합니다. 이는 바로 파인애플 줄기 부분에 함유된 '브로멜라인' 의 소화 효소 역할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로멜라인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과 다양한 영양제 비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브로멜라인(bromelin) 알아보기

2. 브로멜라인(bromelin) 효능

3. 브로멜라인(bromelin) 부작용

4. 브로멜라인(bromelin) 복용 방법

 

 

1. 브로멜라인(bromelin) 알아보기

 

브로멜라인(bromelin)은 파인애플 식물의 줄기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 소화 효소 혼합물 입니다. 브로멜라인은 주로 중남미 지역에서 경미한 증상의 보조치료를 하는 데에도 사용된 수세기에 걸쳐져 있는 역사가 깊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멜라인은 특히 단백질을 분해하는 데 특화된 소화 효소이며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체내로 흡수되어 염증 및 타박상 등으로 인해 발생한 멍 등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진통 소염 및 부종 등을 빠르게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종의 회복을 가속화 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 입니다.

 

 

2. 브로멜라인(bromelin) 효능

 

(1) 단백질 소화

 

브로멜라인(bromelin)은 3대 필수 영양소 중 한 가지인 단백질의 소화 흡수율을 끌어올려 영양소의 섭취 효율을 높여주며 신체 건강에 기여합니다. 특히 파인애플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작용을 도와 편안하도록 도와주며 브로멜라인이 단백질 분해 및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어 육류를 먹거나 식후에 섭취할 시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브로멜라인은 인체에 쌓인 노화 및 각종 노폐물이 된 단백질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 건강 및 근육통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염증 완화

 

브로멜라인(bromelin)은 각종 관절의 염증을 경감시키는 항염작용이 뛰어나 타박상이나 부종 등의 부상 치료에 도움을 주며 관절염 염증으로 인한 통증 경감 및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장 건강

 

브로멜라인(bromelin) 은 장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며 장 내에 있는 이로운 세균이나 박테리아의 활동을 높히는 작용을 하여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브로멜라인 효소 안에 있는 풍부한 섬유질이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변비, 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독소 배출 및 항암

 

브로멜라인(bromelin) 에 함유된 무기질 성분이 몸 속에 쌓인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천연 해독제 역할을 수행하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며 일부 효소 성분이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파인애플에는 남성 기준 1일 권장량 88%, 여성 기준 1일 권장량 100%에 달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배출 및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줍니다.

 

(5) 심혈관 질환 

 

브로멜라인(bromelin) 은 체내에서 혈소판이 서로 달라붙거나 뭉치는 것을 억제하여 말초 동맥 질환, 뇌졸중, 심장마비 및 고혈압과 같은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건강

 

파인애플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며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브로멜라인(bromelin)은 지방 세포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체중 1kg당 브로멜라인 20mg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체중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및 중성지방 감소 효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브로멜라인(bromelin)

3. 브로멜라인(bromelin) 부작용

 

브로멜라인은 대체로 안정성이 높은 성분이기는 하나 과도하게 섭취할 시 설사, 구토, 복통 등의 가벼운 부작용 및 입술, 혀, 뺨 등의 부위에 부종 및 압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효소의 단백질 분해 작용으로 인하여 구강 부분 살 표면이 지나치게 부드러워져 작은 압력에도 크게 충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에 따른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항생제, 항응고제, 혈액희석제, 항경련제, 우울증, 불면증 치료제 복용 중일 시 상호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출혈 위험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수술 이 전과 이 후에는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 및 수유부는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효소 성분으로 파인애플 알러지가 있으신 분께서는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브로멜라인(bromelin) 복용 방법

 

브로멜라인의 최고 농도는 파인애플의 줄기 부분에서 채취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파인애플 과육으로 섭취 시 양이 미미할 수 있으므로 영양제 형태로의 복용을 권장합니다.

 

염증 완화 목적 시 공복 섭취가 효과적이며 소화기능 개선 목적이라면 식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브로멜라인의 1일 권장량은 성인 기준 200mg ~ 400mg 으로 알려져 있으나 항염 또는 소화장애 개선을 위한 복용 시에는 최대 600mg까지는 섭취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의 함량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제품에 명시된 복용법을 준수하여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수국잎열수추출물(Hydrangea Macrophylla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수국잎열수추출물(Hydrangea Macrophylla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겨울이 지나고 이제 따뜻한 봄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여름을 준비하기 위해 지금부터 관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최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