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차전자피(psyllium husk)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12. 13. 18:05
반응형

다양한 다이어트 관련 건강기능식품들이 출시되며 좋은 원료에 대해 광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다이어트 관련 건강기능식품 원료에 많이 볼 수 있는 성분 중 한 가지는 바로 '차전자피(psyllium husk)' 입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 발생할 수 있는 변비 증상 개선 및 간 건강, 소화기 개선 등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익숙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전자피(psyllium husk)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차전자피(psyllium husk) 알아보기

2. 차전자피(psyllium husk) 효능

3. 차전자피(psyllium husk) 부작용

4. 차전자피(psyllium husk) 복용 방법

 

1. 차전자피(psyllium husk) 알아보기

차전자피(psyllium husk)는 질경이 풀 씨앗의 겉껍질로 질경이는 예전부터 집안 마당이나 길가, 논두렁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경이 라는 이름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차전초' 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 데 이는 차 앞에 있는 풀 이라는 뜻으로 늘 마차 바퀴에 짓눌리지만 항상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모습에서 따와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질경이에 대한 다양한 효능은 옛날부터 많이 알려져 있어 어느 하나 버리는 것 없이 잎, 뿌리, 씨앗까지 모두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질경이 씨앗 껍질은 80%가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 및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점차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2. 차전자피(psyllium husk) 효능

 

(1) 장 건강

차전자피에는 식이섬유가 80% 이상 함유되어 있어 프로바이오틱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산균과 함께 섭취할 경우 장 내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차전자피는 변비 개선 및 설사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설사의 경우에는 내용물의 배출 속도를 낮추고 장의 통과 시간을 연장시키며 변의 점성을 올려 설사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차전차지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만성 변비가 있는 40세에서 75세 성인을 대상으로 8주간 차전자피 5g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배변 빈도 및 변의 무게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변의 경도 및 배변 통증 감소 효과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2) 다이어트

 

차전자피에 함유된 80% 이상의 식이섬유 성분이 수분을 흡수하여 약 40배로 불어나 복용 후 오랜시간 포만감을 유지시켜 식사량 감소를 하게 됨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장내 이물질 등을 배출시키는 역할도 하여 체중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항암 및 항균

 

차전자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및 피토케미컬, 비타민C 페놀, 아데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노화 작용에 관여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체내 활성산소 억제에 도움을 주며 암세포 성장 및 번식을 억제하여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균 작용이 뛰어나 방광염과 요도, 신장염 등의 병변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당뇨예방

 

차전자피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도당이 올라가는 것을 억제하여 인슐린 분비를 줄여주고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여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심혈관질환

 

차전자피의 수용성 섬유질이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춰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노폐물 제거를 수행하여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눈 건강

 

차전자피에 함유된 비타민A 항산화 물질이 안구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시력을 유지해주는 로돕신(Rhodopsin) 성분을 생성하여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및 야맹증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기관지 건강

 

차전자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프라타긴 성분이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가래 생성을 방지하고 기침 완화를 도우며 염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잦은 기침 증상을 멈춰주고 가래를 없애주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8) 피부건강

 

차전차피는 체내 염증제거에 효능을 나타내어 피부 내 진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염과 같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차전자피(psyllium husk) 부작용

 

차전자피를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복부팽만, 가스, 복통, 설사 등과 같은 소화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소화 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맹장염, 궤양성 결장염, 위장관협착증, 장 출혈, 장 폐색 등 위장관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복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정맥 등을 앓고 계시는 분께서는 차전자피와 관련 약이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복용에 주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어린이와 임산부의 경우 안정성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다른 대체 성분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차전자피(psyllium husk) 복용 방법


 (1) 차전차피 복용 시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처음 복용 시 복부 팽만감으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한다면 양을 줄여 복용하다가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차전자피는 다른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인 약물이 있을 시 차전자피와 1~2시간 이상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차전자피는 장기 복용 시 체내 영양분 흡수 감소 및 장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2~3개월 이하로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