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루피니빈(lupini beans)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제이김 2023. 12. 14. 19:07
반응형

급격하게 서구화 된 식습관 및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20 ~ 30대 당뇨 환자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들어 혈당 수치를 잡기 위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명 '당뇨 콩' 으로 불리며 당뇨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루피니빈(lupini beans)' 의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루피니빈(lupini beans) 알아보기

2. 루피니빈(lupini beans) 효능

3. 루피니빈(lupini beans) 부작용

4. 루피니빈(lupini beans) 섭취 방법

 
 

 
 
 

1. 루피니빈(lupini beans) 알아보기

루피니빈(lupini beans)은 콩과 식물로 약 2천년 전부터 고대 그리스와 이집트에서 약용작물로 재배되었습니다.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크라테스가 인정하였던 가장 영양이 높은 식품으로 인정하였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오랜 세월동안 약용으로 사용되었으며 현재에는 호주, 뉴질랜드, 남아메리카, 유럽 등지에서 재배되며 혈당 조절 및 콜레스테롤 개선 등을 위한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루피비닌은 흰색을 띄고 껍질이 없는 것이 특징으로 강낭콩에 비해 약 4배가량 높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100g 당 약 37,5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고단백 식품 입니다. 완두콩이나 작두콩에 비해서도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또한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유럽에서는 하이퍼 푸드 라고 불리며 이눌린, 감마 콘글루틴 등 당뇨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일명 '당뇨 콩' 이라고 불릴 정도로 고단백 저당 고식이섬유 식품 입니다.

 
 

2. 루피니빈(lupini beans) 효능

(1) 혈당 조절

루피니빈 에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고 있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루피니빈 100g 에는 약 4.8g의 이눌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수치로 환산하면 돼지감자의 약 160%, 귀리의 960%, 퀴노아의 2400%에 달하는 수치로 호주 뉴질랜드 식품기준청에 등록된 식품 중 이눌린 함량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이눌린 함량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눌린은 체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작용을 도울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독소 배출에도 효능을 나타내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루피니빈 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단백질 속에 시중에 나와있는 당뇨병 치료제보다 10배 가량 높은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진 '감마 콘글루틴(Gamma Conglutin)'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루피니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퀴노아, 현미, 강낭콩 보다 훨씬 낮은 당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하고 그대로 배출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2) 장 건강

루피니빈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이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장내 독소를 배출하여 변비 예방 및 치료 등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루피니빈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며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 및 합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루피니빈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으로 근육생성 및 유지에 도움을 주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포만감을 오랜시간 지속시켜 식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지방 흡수 및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혈당 조절 및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켜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종류별 콩의 단백질 함량을 비교해보면 루피니빈은 강낭콩 100g당 8.8g 보다 4.2배가 많고 완두콩 100g당 7.92g 보다 4.7배 많으며 작두콩 100당 9g 보다 4.1배 많은 37.5g 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고단백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루피니빈(lupini beans) 부작용

 
(1) 루피니빈은 콩 알러지를 가지고 계시는 분께서 섭취하였을 시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루피니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할 경우 장 운동을 과다하게 촉진시키고 설사나 복통 등의 소화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루피니빈 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저혈당 쇼크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현재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환자분 께서는 섭취 전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루피니빈은 자궁 수축 및 젖 분비 감소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임산부 및 수유부께서는 섭취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루피니빈(lupini beans) 섭취 방법

루피니빈의 1일 권장섭취량은 50g 이며 루피니빈을 식재료로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합니다.
루피니빈을 요리에 같이 넣어 섭취하거나 물에 불리기, 삶기, 가루로 만드는 방법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루피니빈 밥 : 루피니빈은 열에 강한 식품으로 밥을 지을 때 물에 불리지 않고 콩이나 잡곡 대신 약 20~30% 정도 첨가하여 밥을 지어 먹으면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 샐러드 토핑 : 루피니빈을 물에 불려서 삶거나 볶아서 샐러드나 요거트 토핑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빵, 쿠키 : 루피니빈을 가루로 만들어 베이킹 재료들과 함께 섞어 빵이나 쿠키 등으로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쉐이크 : 루피니빈을 20분정도 삶아 찬물에 씻은 뒤 다른 식재료들과 함께 갈아서 쉐이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눌린(Inul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이눌린(Inul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최근 장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매체들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체내 면역세포의 70~80%가 장에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올바른 생활습관 지키기 및 유산균으로 불

jstory123.com

 
혈당 유산균(HAC01)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혈당 유산균(HAC01)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바쁜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어 있으며 특히 당뇨병 환자가 최근에 많이 증가하면서 혈당 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jstory123.com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장마철이 지나고 이제 뜨거운 여름과 마주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여름철이 되면 많은 분들께서 '다이어트'에 신경을 많이 쓰실텐데요, 헐리우드 스타들 사이에서 먼저 유명해진 '애플 사이다 비

jstory123.com

 
키토올리고당 고투카원(Go2ka1)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키토올리고당 고투카원(Go2ka1)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중년층 뿐만 라 젊은층에게도 당뇨병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후 혈당 감소 및 콜레스테롤 개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성

jstory123.com

 
- 여주(bitter gourd)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여주(bitter gourd)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여주' 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에서 음식의 재료로는 수요가 적은 편이나 태국 등 동남아 등지에서는 음식의 재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일명 '쓴 오이' 라고도 불리우

jstory123.com

 
카무트(kamut) 효능 및 부작용, 올바른 섭취 방법

 

카무트(kamut) 효능 및 부작용, 올바른 섭취 방법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식단조절에는 '탄수화물 제한' 이라는 조건이 항상 따라 붙게 됩니다. 에너지를 내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을 제한하게 되면 여러 제약이 따르게 되므로 건강하

jstory123.com

 
베르베린(Berberine)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베르베린(Berberine)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오늘 포스팅은 해외에서는 현재 효능이 입증되어 많이 쓰이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성분인 '베르베린(Berberine)' 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베르베린은 특히 제2형 당

jstory123.com

 
바나바잎 추출물(Lagerstremia Speciosa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바나바잎 추출물(Lagerstremia Speciosa Leaf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만성 질환으로 알려진 당뇨병이 최근 20대, 30대 사람들에게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불규칙적인 생활 습관, 식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층의 당뇨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고령층 뿐만 아

jstory123.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