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베타카로틴(β-carote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12. 22. 11:19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컬러푸드(color food) 중 레드컬러를 가지고 있으며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라이코펜(lycopene)' 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옐로우 컬러를 가지고 있으며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베타 카로틴(β-carotene)'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베타카로틴(β-carotene) 알아보기

2. 베타카로틴(β-carotene) 효능

3. 베타카로틴(β-carotene) 부작용

4. 베타카로틴(β-carotene) 복용 방법

5. 베타카로틴(β-carotene) 함유 식품

 
 

1. 베타카로틴(β-carotene) 알아보기

베타카로틴(β-carotene)은 '카로티노이드' 라고 불리는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으로 파이토케미컬이란 식물에 들어있는 생리활성물질로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 등의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는 오렌지색, 노란색, 녹황색, 붉은색 등을 나타내며 베타크립토잔틴,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전구체이며 시각, 면역, 피부 및 뼈 건강에 관여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암과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아주고 주름 또는 검버섯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당뇨 합병증 억제 및 폐기능 증진, 항균 작용 등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베타카로틴(β-carotene) 효능

(1) 항산화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노화를 억제하고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지용성 비타민으로 전환되어 림프구 생성 및 면역체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항암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각종 유해물질과 발암물질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유방암, 대장암 및 폐암, 췌장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눈 건강

비타민A 성분은 눈 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비타민 성분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이나 야맹증, 황반변성 등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뇌 건강

베타카로틴은 뇌세포에 항산화 기능을 제공하며 유전자, 세포 발달에도 영향을 주어 기억력과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 및 연령 관련 인지 저하 증상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을 15년이상 복용한 남성의 경우 인지 기능 저하 가능성이 적다는 결과치를 확인 하였습니다. 대체로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인지 기능 저하를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피부 건강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상피세포의 형성 및 분화 작용에 관여, 피부 및 피부조직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혈관 건강

베타카로틴은 동맥 내의 혈약응고를 방지하여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내 노폐물 및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및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베타카로틴(β-carotene) 부작용

(1) 베타카로틴은 많은 양을 보충해도 크게 독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베타카로틴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주황색-노란색으로의 피부 변색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권장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고용량의 베타카로틴 보충제를 복용하는 흡연자의 경우 폐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채소나 과일로의 섭취로는 이러한 위험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3) 임산부 및 수유부는 1일 60mg 이상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베타카로틴(β-carotene) 복용 방법

베타카로틴의 성인기준 1일 권장량은 6mg ~ 15mg 입니다.
면역력 증가 및 위궤양 등의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1일 15 ~ 30mg까지 복용이 가능하며 피부질환, 건선, 알러지, 암 예방과 관련해서는 15mg ~ 최대 60mg까지 복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질환 예방을 위해 복용하는 경우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복용량을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베타카로틴(β-carotene) 함유 식품(참고)

 

 
 
 
 
라이코펜(Lycope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라이코펜(Lycope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컬러푸드(color food)' 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식품 고유의 색으로 그룹을 나누어 그에 맞는 효능에 대해 나누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레드(혈관건강), 옐로우(항산화), 그린(간 건강), 퍼

jstory123.com

 
루테인 지아잔틴(lutein zeaxanth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루테인 지아잔틴(lutein zeaxanth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매일 장시간 노출되는 현대인들에게 부쩍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음식, 영양제들도 많이 섭취하고 계실 것입니다. 최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