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갱년기 유산균(Lactobacillus acidophilus YT1)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제이김 2024. 4. 16. 17:37
반응형

나이가 들며 우리의 몸도 서서히 노화를 겪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중년 여성에게 갑작스러운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인  '갱년기' 로 많은 여성 분들께서 고생하고 계실 것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신체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에 대한 대처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갱년기 유산균 YT1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갱년기유산균 YT1 알아보기

2. 갱년기유산균 YT1 효능

3. 갱년기유산균 YT1 부작용

4. 갱년기유산균 YT1 복용방법

 

 

1. 갱년기유산균  YT1  알아보기

여성 갱년기는 체내의 에스트로겐 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수면장애, 우울증, 발한,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들이 있으며 보통 45세 이후부터 50대에 시작, 기간은 5년에서 10년까지 다양하게 발생하며 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YT1 유산균의 정식 명칭은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 으로 이 유산균은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발견했으며 연구 결과 장내 YT1 유산균이 많은 경우 골다공증 및 우울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이 적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노화에 따른 에스트로겐의 자연스러운 감소가 일어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갱년기유산균 YT1 효능

 

(1) 여성 호르몬 활성화

 

대부분의 여성들은 35세를 기점으로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50세 이후부터는 거의 생성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남에 따라 우울증, 발한, 안면홍조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데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체내의 여성 호르몬을 활성화시켜 전신으로 이동시키는 것 입니다.

 

갱년기 유산균 YT1은 여성호르몬이 전신으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조력자인 ER2 작용을 도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YT1 유산균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3가지 혈관 운동 상태, 7가지 심리적 증상, 16가지 생리학적 증상, 3가지 성적 증상 등 총 29가지 갱년기 증상과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2) 면역력 증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면역세포가 항체를 생성하도록 도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갱년기로 인하여 여성호르몬이 감소, 면역력이 떨어져 암, 당뇨, 고지혈증 등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유산균YT1은 장 내 세균의 균형을 조절,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어 감염 및 질환 발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복부 비만 개선

 

갱년기가 시작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고 기초대사량도 저하되어 복부지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갱년기유산균YT1 은 여성호르몬을 활성화시키고 유해균인 비만세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복부비만 및 체지방 증가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동물실험결과에 따르면 실험대상 쥐에게 12주간 갱년기유산균YT1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체중 및 체지방이 감소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여성의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의 감소 및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가 활성화되어 골밀도가 급감, 골다공증 등의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갱년기유산균YT1의 복용을 통하여 여성호르몬이 활성화되고 뼈를 형성하는 조골세포가 활성화되면서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동물실험결과에 따르면 실험대상 쥐에게 8주간 갱년기유산균YT1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대조군과 대비하여 골밀도가 증가하고 통증 민감도가 감소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3. 갱년기유산균 YT1 부작용

 

(1) 대체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과다 복용 시 복부팽만,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갱년기유산균YT1 은 고혈압약에 함유되어 있는 에날라프릴(Enalapril) 및 캅토프릴(Captopril) 성분들과 반응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는 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현재 혈압약을 복용 중이신 분께서는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또한 감기약 등 항생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약을 복용 중이신 경우 유산균의 장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항생제 복용 후 최소 5시간 이후 유산균을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갱년기유산균 YT1 복용방법

 

(1) 갱년기유산균YT1의 1일 권장복용량은 생균 기준 1억CFU 이며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보통 100mg ~ 450mg을 권장합니다.

 

(2) 유산균 복용시간은 대체로 아침 공복 시간에 먹는 것을 권장하나 제품에 따라 권장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별 설명을 참고하여 복용시간을 정하여 일정한 시간에 꾸준하게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라지유(borage oil)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보라지유(borage oil)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모든 여성들이 중년이 되면 거쳐가는 시기는 바로 '갱년기' 입니다. 갱년기는 폐경을 맞아 여성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하여 난소 기능이 저하되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로 주로 40 ~ 50대부

jstory123.com

 

루바브뿌리추출물(Rheum Rhaponticum Root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루바브뿌리추출물(Rheum Rhaponticum Root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40대 이후 모든 여성들이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갱년기' 일 것 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 괴로움을 호소하며 다양한

jstory123.com

 

이소플라본(isoflavone)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이소플라본(isoflavone)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밭에서 나는 소고기' 라고 불리우는 '콩' 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소고기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과 더불어 특히 식물성 에

jstory123.com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Sophora Japonica Fruit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Sophora Japonica Fruit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모든 여성들이 살면서 거쳐가는 신체 노화 증상은 바로 '갱년기' 입니다. 어느 한 사람도 예외없이 꼭 거치는 필수 코스 같은 이 시기는 난소 기능이 쇠퇴하면서 호르몬 분비가 감소 되며 폐경과

jstory123.com

 

아구아헤(Aguaj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아구아헤(Aguaj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아마존은 지역은 다양한 동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지역으로 지구 산소의 20% 이상을 생성할 정도로 현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아마존에 서식하는 다양한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