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비타민K1(phylloquino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4. 3. 13. 20:26
반응형

요즘 건강과 관련하여 비타민K1, K2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며 챙겨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특히 비타민K1 은 혈액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동맥경화, 골다공증, 당뇨, 암 등 현대인들의 조기 사망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질병과 증상 예방에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타민K1(필로퀴논)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비타민K1(phylloquinone) 알아보기

2. 비타민K1(phylloquinone)과 K2(menaquinone) 차이점

3. 비타민K1(phylloquinone) 효능

4. 비타민K1(phylloquinone) 부작용

5. 비타민K1(phylloquinone) 복용방법

6.
 비타민K1(phylloquinone) 식품

 
 

1. 비타민K1(phylloquinone) 알아보기

 

비타민K1 은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비타민으로 주로 녹색 채소 및 일부 식물성 기름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혈액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비타민 K1는 음식으로 섭취 가능하며 혈액 응고에 필요한 단백질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출혈 예방 및 상처 치유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비타민K1(phylloquinone)과 K2(menaquinone) 차이점

비타민K1은 보통 혈액 응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비타민K2는 심장 및 뼈 건강에 더욱 중점을 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타민K2(Vitamin K2)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비타민K2(Vitamin K2)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여러분, 혹시 오늘 아침에 활기찬 하루를 위하여 비타민C 또는 비타민D, 아니면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드시지 않으셨나요? 그만큼 현대인들에게 비타민은 필수 영양소 라는 것이 잘 알려진 사실

jstory123.com

 
 
 
3. 비타민K1(phylloquinone) 효능
 

(1) 혈액 응고

피가 비정상적으로 빨리 응고되어 혈액이 막히면 산소와 영양 물질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여 조직과 기관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피가 정상적으로 빠르게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여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K1은 간에서 혈전 형성 및 출혈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트롬빈 단백질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 질환

비타민K1 은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동맥 내벽에 플라크가 쌓이고 칼슘이 유입되어 석회화되는 증상을 막아주어 동맥경화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K1은 칼슘 이용과 함께 작용하여 칼슘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동맥 벽의 탄력성과 유연성을 개선하여 염증 유발 인자 중 하나인 사이토카인(cytokines) 생산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뼈 건강

비타민K1은 칼슘과 함께 작용하여 골 조직에서 칼슘의 흡수와 이용을 촉진시켜 뼈의 강도와 밀도를 유지하여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K1은 뼈 조직의 형성 및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당뇨병

비타민K1에 함유되어 있는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단백질이 췌장세포에서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인슐린 민감성 및 제2형 당뇨병에 영향을 끼쳐 당뇨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5) 항산화

비타민K1은 유해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여 심혈관 질환, 암, 신경 퇴행성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만성 질환과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산화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6) 그 외

● 두뇌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의 엘라스틴의 석회화를 방지하여 피부의 주름을 막아줍니다.
● 타박상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 정맥류를 예방 및 치유합니다.
 
 
4. 비타민K1(phylloquinone) 부작용

* 과다복용 시
(1) 항응고 치료 중이거나 혈액 응고 이상반응을 가지신 분들께서는 비타민k1을 과도하게 복용하는 경우 혈액 응고기능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혈전이 생길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와파린과 같은 항 응고 약물(혈액 희석제)을 복용하고 계시는 경우 비타민k1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비타민K1을 과도하게 복용할 시 드물게 발진, 가려움증, 붓기, 현기증, 소화 부작용 및 설사, 알러지 반응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결핍 시
(1) 셀리악병, 크로녕, 낭포성 섬유증, 간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질환에 의해 지방 흡수를 손상시켜 비타민 K1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 비타민K1의 생성을 담당하는 장내 세균을 방해하여 비타민K1 결핍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K 결핍 시 쉽게 멍이 들거나 과도한 출혈, 심한 월경 출혈, 잇몸 출혈 등이 있습니다.
 
 

5. 비타민K1(phylloquinone) 복용방법

비타민K1의 일반적인 권장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0~6개월2mcg
7~12개월2.5mcg
1~3세30mcg
4~8세55mcg
9~13세60mcg
19세 이상(남자)120mcg
19세 이상(여자)90mcg

 
 
 

6.  비타민K1(phylloquinone) 식품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