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돌외잎 추출물(Jiaogulan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5. 26. 14:12
반응형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운동과 식단 외에 약간의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다면 훨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 소개해드릴 성분은 식약처에 개별인정 원료로 인정받았으며 체지방 감소 및 항산화,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돌외잎 추출물(Jiaogulan extrac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돌외잎 추출물 알아보기

2. 돌외잎 추출물 효능

3. 돌외잎 추출물 부작용

4. 돌외잎 추출물 복용 방법

 
 

1. 돌외잎 추출물 알아보기

 
돌외잎(Jiaogulan) 은 박목 박과에 속하는 덩쿨식물로서 전통적으로 심혈관질환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약재 및 우려서 마시는 차 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서 자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남부, 제주도, 울릉도의 산야지에서 자생하는 식물 입니다. 돌외잎에는 인삼의 6배에 달하는 사포닌 50여종 등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 활성과 AMPK 효소(에너지 조절 센서 효소) 활성화 효과로 인한 체지방 분해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각광 받고 있는 성분 입니다.
 
다이어트 효능 외에도 당뇨 및 혈당을 잡아주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조정 및 신진대사와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알려지며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돌외잎 추출 분말(Jiaogulan extract)

 

2. 돌외잎 추출물 효능

 
(1) 내장지방 감소
 
돌외잎 속에 함유된 다물린A (Damulin A) 성분이 체내 AMPK 효소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운동했을 때처럼 체지방 분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물린A 성분은 사포닌의 일종으로 AMPK 효소 활성을 통해 지방산의 산화를 촉진하고 체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AMPK 효소 : 신진대사 및 기초대사령을 높여주는 활성 단백질로서 장시간 공복상태 유지 또는 운동 시 체내에서 활성화 되는 효소
 
2011년 한 연구에 따르면 실험군에게 돌외잎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섭취 전 대비 지방 분해 대사능력이 약 1.5배 가량 높아졌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진행된 실험에 따르면 12주간 돌외잎을 섭취한 그룹과 미섭취 그룹을 비교한 결과 섭취한 그룹의 유의미한 체중감량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비만환자 80명에게 돌외잎 주정 추출분 액티포닌을 12주간 매일 450mg씩 투여한 결과 투여된 그룹은 위약을 투여한 그룹에 비하여 체중, 복부지방, 체지방량, 체질량 지수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2) 혈당 조절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거나 부족현상이 나타날 경우 당뇨를 비롯한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는 위험 요인 입니다. 돌외잎 추출물은 인슐린의 민감성을 개선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24명의 당뇨 환자에게 매일 6g의 돌외잎 차를 제공한 결과 위약을 제공한 그룹과 비교하여 혈당 수치 및 인슐린 민감성에서 유의미하게 개선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실제 제 2형 당뇨 진단을 받았으나 아직 치료한 적 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4주간 돌외잎 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공복 혈당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3)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돌외잎 추출물에 함유된 식물성 스테로이드 성분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 내 염증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HDL(좋은 콜레스테롤) 비율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위적으로 고지혈증을 유도한 쥐를 대상으로 돌외추출물을 12일동안 투여한 결과 돌외 추출물을 투여한 그룹에서 중성지방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미미하게 감소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4) 항산화 작용
 
돌외잎 추출물의 지표 성분인 다물린A(Damulin A) 성분이 체내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면역증진 및 노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높아진 산화질소가 면역시스템을 촉진시켜 인체를 보호하는 역할에 도움을 줍니다.
 
동물 실험에 따르면 면역반응을 억제한 쥐에게 돌외잎에서 추출한 다당류를 투여한 뒤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한 결과 이 성분들이 면역 반응을 보조하고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5) 스트레스 감소
 
돌외잎 추출물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 동물실험에 따르면 14일동안 1일 1회 돌외잎 추출물을 투여한 뒤 쥐에게 스트레스를 유도하여 여러 증상을 확인한 결과 돌외잎 추출물을 투여받은 쥐에게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검사 수치가 낮았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감소되었던 도파민(dopamine) 과 세로토닌(serotonin) 지수 역시 더 빠르게 회복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2018년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만성  스트레스와 불안증상을 가진 성인 72명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돌외잎 추출물 200mg을 1일 2회 투여 후 8주 뒤 불안 정도를 측정하는 여러 검사 중 일부 결과에서 스트레스 및 불안성 증상이 완화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3. 돌외잎 추출물 부작용

돌외잎 추출물은 과다복용 시 메스꺼움, 구토, 배변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지켜 복용해야 합니다.  그 외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면역억제제,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등의 약물과 상호작용이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 자가면역질환, 출혈 장애가 있으신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당뇨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께서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 및 수유부, 임신 준비중이신 분께서는 안전성에 대한 자료가 아직 부족하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에 따라 진정 효과가 다르나 개인 체질에 따라 복용 후 나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증상 발현 시 복용을 중단하고 자신의 컨디션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돌외잎 차
4. 돌외잎 추출물 복용 방법

돌외잎 추출물은 분말 또는 차, 알약 형태 등으로 온라인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 돌외잎 차 : 물 1리터에 말린 돌외잎 2~3g을 넣은 뒤 20분에서 30분 가량 끓여 따뜻하게 혹은 시원하게 마시도록 합니다.
2. 돌외잎 분말 : 분말 기준 1일 450mg을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과 샐러드 등에 뿌려 같이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