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설포라판(sulforapha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5. 31. 18:03
반응형

영양요법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미국에서 치료를 위해 많이 쓰이는 방법인데 환경으로부터 노출되는 농약성분이나 먹는 음식 중 자가면역질환 또는 장누수증후군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특정 음식을 제한하고 줄이면서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음식 또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분야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 미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성분 중 설포라판(sulforaphane) 이 강력한 항염, 항산화, 항암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설포라판(sulforaphane) 알아보기

2. 설포라판(sulforaphane) 효능

3. 설포라판(sulforaphane) 부작용

4. 설포라판(sulforaphane) 복용 방법

5. 설포라판(sulforaphane) 함유 식품

 
 
1. 설포라판(sulforaphane) 알아보기
 
설포라판(sulforaphane) 은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십자화과 채소란 꽃잎 네 개가 열십(十)자 모양을 하고 있는 식물을 통칭하며 주로 브로콜리, 양배추, 겨자, 청경채, 케일 등의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992년 존스홉킨스 대학 약리학 연구소 연구 그룹에서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성분이 산화 스트레스, 염증 및 DNA 손상에 대한 자연 방어를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최초로 발견하였고 또 다른 연구를 통해 브로콜리의 새싹에 대한 효능이 밝혀지며 더욱 효능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 되었습니다. 2002년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브로콜리가 선정되었는데 브로콜리에 많이 함유된 성분이 바로 설포라판(sulforaphane) 으로 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유전자 변형을 방어한다는 것은 죽어야 하는 유해세포가 변성이 되어 죽지 않고 계속해서 살아남아 번식하는 것을 막아준다는 의미이며 설포라판 성분이 유전자 변형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세포가 망가지는 것을 보호해주는 역할에도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으며 꾸준하게 섭취 시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브로콜리

 

2. 설포라판(sulforaphane) 효능

 
(1) 항암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은 항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암세포 발병에 대한 신체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위장에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위염 발생 원인인 헬리코박터 균의 생육을 억제하여 위암 예방 효과가 있으며 
여러 암 세포의 크기와 숫자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16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 연구팀은 콜리플라워,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암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으며 2005년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한 물냉이가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미국과 폴란드에서 진행된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한 양배추를 일주일에 최소 3회 이상 섭취한 여성이 1회 섭취한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성이 72% 감소한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오레곤주립대 연구에 의하면 설포라판 성분이 전립선암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lncRNAs' 발현을 감소시킴으로써 전이성 암의 특징인 세포의 콜로니 형성 능력을 저해한다는 결과를 미국 '영양생화학저널' 에 발표 하였습니다.
* lncRNAs : 전립선암, 유방암, 위암, 폐암, 백혈병, 결장암, 간세포 암종을 비롯한 많은 암에서 보이는 핵심적 요소
 
(2) 혈당 조절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2017년 스웨덴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설포라판이 풍부한 브로콜리 농축액을 당뇨를 앓고 있는 쥐에게 투여한 지 4주만에 실험쥐의 혈당수치가 약 23% 감소되었으며 이는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당뇨약인 '메트포르민'을 투여한 쥐와 비슷한 효능을 보인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설포라판 추출물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항염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은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은 우리 몸의 염증을 일으키는 핵심요소인 NF-kB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염증작용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성염증은 여드름, 관절 통증 및 심장병, 암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설포라판 성분이 강력한 항염증 특성과 통증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4) 뇌 건강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은 중금속 노출에 의한 외상성 손상, 기억상실, 인지능력 감퇴와 같은 장기적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연구 임상을 통하여 브로콜리 새싹과 씨앗 추출물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알츠하이머와 파킨슨씨병, 우울증에도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증상 감소에도 도움이 되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2014년 미국에서 자폐스펙트럼 치료제로 설포라판을 활용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자폐증을 가진 어린이들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평가하는 자폐행동 체크리스트가 34% 줄어들고 사회성 반응 척도가 약 17% 향상 되었다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현재 설포라판을 자폐증 치료제로 활용한 임상시험이 미국과 중국 등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설포라판을 자폐증에 활용하여 주목할만한 효과를 입증한 사례가 지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설포라판 성분이 자폐 스펙트럼 뿐만 아니라 정신분열증, 우울증, 알츠하이머 같은 질환에도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관련된 연구가 계속 진행 중 입니다.
 
(5) 항산화
 
설포라판은 산화스트레스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에는 활성산소의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체내 SOD 효소를 활성화하는 특성이 있어 활성산소 억제 및 항산화에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에 들어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s) 라고 불리우는 파이토케미컬이 활성산소를 차단하는 해독 효소를 간이 만들도록 부추기는 기능을 하여 심혈관 및 신장 세포의 산화스트레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6) 탈모증상 완화
 
설포라판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 증상을 완화하며 머리카락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는 보통 남성 유전자적 탈모라고 불리며 '디하이드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생산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새로운 모발과 모낭의 성장을 억제하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덜 자라게끔 하는데 설포라판 성분이 머리카락 재생에 강력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탈모를 유도한 쥐에게 설포라판을 보충했을 때 머리카락 재생에 강력한 효과가 나타났는데 머리카락 재생은 약 50% 증가하였으며 디하이드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크게 감소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7) 해독 작용
 
설포라판은 폐 건강 뿐 아니라 난소 손상까지도 유발하는 미세먼지 및 독성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설포라판 성분은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 큰 효능을 발휘하여 체내 중금속을 해독시켜주며 기관지나 폐에 생기는 염증을 완화해주기 때문에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011년 미국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 새싹 분말을 물에 타서 생성된 설포라판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미세먼지의 주요 인자이며 인체 발암물질로 알려진 '벤젠(benzene)' 과 '아크롤레인(acrolein)' 이 지속적으로 각각 61%, 23% 감소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케일

 
 

3. 설포라판(sulforaphane) 부작용

 
설포라판의 알려진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과다복용 시 복부팽만, 설사, 변비 등 가벼운 증상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독성도 매우 고용량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중 1kg 당 150ml 이상 복용할 때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실제로는 거의 없는 것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 설포라판 복용 시 주의하셔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 조혈제와 설포라판을 병용할 시 혈전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중증도가 올라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갑상선 호르몬제 또는 혈액응고제를 복용중이신 분께서는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 합니다.
  • 신경정신과 관련 약 복용 중 이신분들 및 항암제, 혈압약, 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을 복용 중이신 분들께서는 약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설포라판(sulforaphane) 복용 방법

 
설포라판을 영양제 형태로 복용 시 정해진 복용량은 없으나 대부분 1일 400mcg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설포라판 함유 추출물이 100mg이라고 가정할 때 설포라판이 0.4%로 표준화 되어 있으므로 400mcg를 섭취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5. 설포라판(sulforaphane)이 풍부한 식품

 
설포라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는 브로콜리, 청경채, 콜리플라워,  새싹채소, 케일 등이 있습니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채소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만성 염증' 에 대한 이슈는 현대인들 누구에게나 크게 관심있는 주제일 것 입니다. 몸 속의 만성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jstory123.com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s)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s)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현대인들의 뇌질환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진학, 취업, 자격증 취득 등 평생학습으로 인한 과도한 두뇌사용,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두뇌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