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6. 5. 16:30
반응형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에서 비롯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고 사는 것은 어렵지만 유독 스트레스를 감당하는것이 어려우신 분들과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 불안 증상 등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서는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아슈와간다(ashwagandha)'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등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아슈와간다(ashwagandha) 알아보기

2.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3. 아슈와간다(ashwagandha) 부작용

4. 아슈와간다(ashwagandha) 복용 방법

5. 아슈와간다(ashwagandha) 영양제 비교

 

1. 아슈와간다(ashwagandha) 알아보기

 
아슈와간다(ashwagandha) 는 인도의  전통의학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 약 3000년 전부터 약용되어 온 허브식물 로
장수와 활력을 촉진시키는 강장제 역할로 많이 사용되어왔던 재료 입니다. 일명 '인도의 인삼' 으로 불리우며 스트레스에 대한 인체의 저항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알려져 오늘날 의학계에서 불면, 불안 등의 증상 개선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의 뜻은 '말의 냄새' 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로 뿌리 쪽에서 말의 소변냄새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 이 냄새는 성욕을 증가시켜 호르몬을 자극하는 강력한 정력제의 역할로 말의 체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말과 관련이 있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슈와간다의 알려진 효능에는 불안,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에 관한 증상을 완화하고 뇌 기능 개선 및 혈당 수치 감소,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 감소 등 이 있습니다.
 

아슈와간다(ashwagandha)

2.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1) 스트레스 해소
 
아슈와간다(ashwagandha)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우리 몸의 스트레스 호르몬 생산을 감소시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은 체내에서 근육의 약화, 노화, 인지 장애를 일으키고 더 나아가서는 식욕이 증가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비만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아슈와간다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코르티솔 호르몬의 생산을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21년 발표된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성인 130명을 대상으로 1일 아슈와간다 추출물을 300mg씩 섭취하게 한 결과 스트레스 지수 감소 및 혈청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감소되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2) 수면의 질 향상
 
아슈와간다(ashwagandha)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성을 억제하여 심신을 안정시키고 정신적 피로를 감소시켜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아슈와간다는 식약처에서 수면 건강에 대한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Sleep medicine에 게재된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비회복 수면을 겪고 있는 150명을 대상으로 6주간 아슈와간다 추출물을 120mg씩 섭취하도록 한 결과 회복성 수면 효율, 총 수면 시간, 입면 후 각성 시간 등의 지표가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3) 생식능력 향상
 
아슈와간다(ashwagandha)는 남성과 여성의 생식력과 생식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성 호르몬은 부신에서 생산되는데 아슈와간다는 부신에서 테스토스테론 생산을 지원하고 성욕과 근육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아슈와간다는 남성과 여성의 불임문제와 더불어 성욕을 증가시키는데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 및 생식 건강을 개선하며 지질 과산화 및 단백질 카르보닐 함량을 억제하여 남성의 생식능력과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질염 증상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한 임상연구에 따르면 정자 수가 적은 38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12주간 아슈와간다를 복용하도록 한 뒤 결과에서 정자 농도는 167%, 정액량 59%, 정자 운동성이 57% 향상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이는 아슈와간다가 테스토스호르몬을 증가시킨것 뿐만 아니라 다른 성 호르몬의 균형을 개선한 결과로 확인 하였습니다.
 
 
(4) 항암 
 
아슈와간다(ashwagandha)의 항암 효능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 산업 기술연구소에서 최근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특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 발견하여 보고하였습니다.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정상세포와 암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암세포는 사멸되고 정상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5) 근육량 및 근력강화
 
최근들어 아슈와간다(ashwagandha)의 효능으로 손꼽히고 있는 효능이 근육량 및 근력강화에 관한 부분 입니다.
아슈와간다는 체력과 체성분 증가에 도움을 주어 근육량 및 근력 강화 개선 및  근육 회복 및 지방 손실에도 도움을 줍니다.
 
2918년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즐겨하는 성인남성 38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실험한 결과 아슈와간다를 섭취한 그룹이 위약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운동량은 늘었으며 사이클 기록에 대해서도 1분 35초 더 단축하였으며 팔운동 결과 팔 근육이 위약섭취 그룹에 비해 9cm나 증가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6) 혈당 조절
 
아슈와간다(ashwagandha)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하여 혈당이 오르는 것을 방지하여 당뇨 발병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항염증
 
아슈와간다(ashwagandha)는 인체에 발생한 염증성 변화나 암세포로 인한 조직 파괴가 일어나는 경우에 나타나는 C-반응단백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에서 C-반응단백질이 나타날 경우 심장병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항염증 특성으로 인하여 관절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아슈와간다(ashwagandha) 부작용

 
아슈와간다의 특별한 부작용은 알려진바가 없으나 과도하게 복용할 시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에 맞게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상황에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병 환자의 경우 부작용으로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 위궤양 환자의 경우 위장관을 자극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용량을 줄이거나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갑상선 약 복용 중인 경우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키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으로 인한 유산이 될 수 있으므로 절대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4. 아슈와간다(ashwagandha) 복용 방법

 
아슈와간다는 3개월의 장기 복용에도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처음 드시는 분께서는 소량에서 점차 복용량을 늘려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슈와간다의 1일 복용 권장량은 여러 연구결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나 300~500mg으로 식사와 함께 드시거나 또는 식후 1일 1회 내지 2회에 나누어 드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5. 아슈와간다 영양제 비교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와 불안, 피로감을 겪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에너지 부족에 시달리며 활력 개선을 위한 운동, 취미생활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계실텐데요,

jstory123.com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 한 가지가 바로 '불면증'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바쁜 일상을 보내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수면에 들고 깨어나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

jstory123.com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학생, 직장인 등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스트레스는 결국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스트레스 개선

jstory123.com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현대인들의 대다수는 스트레스와 다른 여러가지 이유로 불면증과 우울증, 긴장감 등의 증상을 많이 느끼고 계실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대 그리스시대 부터 오랜 시간 활용되어 왔으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