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9. 19. 18:12
반응형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와 불안, 피로감을 겪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에너지 부족에 시달리며 활력 개선을 위한 운동, 취미생활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계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활력 개선 및 자양 강장 등 다양한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홍경천(Rhodiola) 의 효능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홍경천(Rhodiola rosea) 알아보기

2.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3. 홍경천(Rhodiola rosea) 부작용

4. 홍경천(Rhodiola rosea) 복용 방법

 

1. 홍경천(Rhodiola rosea) 알아보기

홍경천은 주로 북극, 아시아, 유럽의 추운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약용식물로 바위 틈에서도 자랄 정도로 생존력이 강한 식물 입니다. 수 세기동안 러시아와 스칸디나비아,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치유 증진, 피로와 허약 치료,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용도로 활용 되었으며 그와 더불어 피로 개선과 스트레스 완화, 우울증 및 불안장애,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지방산의 소모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운동 이후 젖산 수치 및 골격근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며 운동선수 및 러시아의 우주 비행사들의 훈련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홍경천은 오랜세월 산악지대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섭취용으로 활용되어왔고 심지어 중국 황제가 직접 홍경천 채집을 위해 탐험대를 파견하기도 했을정도로 '황금 뿌리(Golden Root)', '왕의 뿌리(Kingly Root)'로 불리며 귀한 식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현대에 들어 홍경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야생 홍경천은 보호종으로 지정되었으며 재배종 홍경천은 현재 스칸디나비다 지방 및 동유럽 지역에서 재배되어 다양한 형태의 보충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약처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에 대한 내용을 담아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습니다.

 
 
 
 

Rhodiola rosea

 
 
 

2.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1) 피로감 개선 및 에너지 증진
 
홍경천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타나는 코르티솔(Cortisol)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피로감 개선 및 에너지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 및 독성 물질, 날씨 환경, 세균 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로 인한 번아웃증후군을 앓고 있는 30세에서 60세 사이의 118명을 대상으로 홍경천 추출물 400mg을 12주간 매일 복용하도록 한 결과 1주일 만에 번아웃증후군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이 개선되었으며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부작용 없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6주간 홍경천 추출물 170mg을 섭취한 환자의 경우 불면증, 정서불안,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피로, 허리통증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우울 증상이 크게 감소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2) 두뇌 기능 증진
 
홍경천에 함유된 살리드로사이드(salidroside) 성분이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인지 기능 및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홍경천을 복용한 참여자는 위약을 복용한 참여자에 비해 실수를 저지르는 빈도가 낮았으며 이러한 반응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분명하게 나타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또한 동물 실험에 따르면 살리드로사이드 성분을 쥐에게 투여한 결과 쥐의 기억력이 향상되었으며 불안 완화 및 항우울 효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3) 성 기능 개선
 
홍경천에 함유된 아연 및 아미노산 성분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 성 기능 개선 및 성욕 증진
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증진
 
홍경천에 함유된 아답토겐(Adaptogen) 성분이 스트레스 및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무너진 호르몬 밸런스를 정상화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전체적인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답토겐 성분은 인삼이나 감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 입니다.
 
(5) 항암
 
홍경천에 함유된 성분인 살리드로사이드 성분이 위장, 폐, 방광, 결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항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동물 실험 연구 결과에 따른 것으로 아직 임상 시험 결과 데이터가 부족하여 향후 이에 따른 연구들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Rhodiola rosea

 
 

3. 홍경천(Rhodiola rosea) 부작용

(1) 홍경천은 부작용이 비교적 적고 안전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나 경우에 따라 각성 반응에 민감한 경우 불안감 및 과민반응, 불면증 같은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각성제에 민감하신 분이나 허약한 체질, 노인의 경우 복용 초기에 낮은 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용량을 늘려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카페인이나 각성 효과가 있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홍경천 복용 시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거나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양극성 질환 환자의 경우 홍경천 복용 시 불안감과 과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5) 홍경천을 고용량으로 복용 시 혈액응고 방지 효과를 지닌 아스피린이나 모트린과 같은 약물을 복용할 경우 멍이나 출혈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이거나 빈맥(빠른 심장 박동)인 경우 각성 효과를 나타내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7)임산부와 수유부에 관한 안전성 여부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홍경천(Rhodiola rosea) 복용 방법

식약처 기준으로 홍경천 추출물의 1일 권장량은 200 ~ 600mg 입니다.
복용 시간은 주로 공복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취침 전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경우에 따라 1일 150mg씩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본격적인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매 3일에서 7일마다 150mg씩 용량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복용하며 만약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용량을 늘리지 않거나 더욱 적은 양으로 장기간에 걸쳐 복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에서 비롯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고 사는 것은 어렵지만 유독 스트레스를 감당하는것이 어려우신 분들과 만성적인 스트레스

jstory123.com

 
감초(Glycyrrhiza uralensis)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감초(Glycyrrhiza uralensis)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약방의 감초' 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시지 않으셨나요? 이 말의 뜻은 어느 일에나 빠지지 않는 사람 또는 일 을 뜻한다고 합니다. 왜 하필 '감초' 를 비유로 들었을까 생각해본다면 어느 약재에

jstory123.com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 한 가지가 바로 '불면증'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바쁜 일상을 보내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수면에 들고 깨어나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

jstory123.com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학생, 직장인 등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스트레스는 결국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스트레스 개선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