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제이김 2023. 7. 28. 14:47
반응형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 한 가지가 바로 '불면증'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바쁜 일상을 보내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수면에 들고 깨어나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수면에 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회복이 되지 못할 뿐더러 일상생활에도 많은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것 뿐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효능을 나타내고 있는 '타트체리(tart cherry)'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타트체리(tart cherry) 알아보기

2.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3. 타트체리(tart cherry) 부작용

4. 타트체리(tart cherry) 복용 방법

5. 타트체리(tart cherry) 영양제 비교

 
 

1. 타트체리(tart cherry) 알아보기

타트체리(tart cherry) 의 원산지는 주로 서남아시아 및 유럽이며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스윗체리와 달리 시고 쓴맛이 나는 과일 입니다. 타트체리는 수확 후 쉽게 무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보통 말린 과육, 원액, 젤리 등의 가공식품으로 많이 섭취하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케르세틴, 안토시닌 등과 같은 14종의 비타민 및 9종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과일 중의 레드 다이아몬드' 라는 별칭이 붙기도 합니다.
 
타트체리에는 케르세틴, 안토시닌 외에도 수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그 외에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필수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오메가6 지방산, 칼슘, 철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타트체리는 강력한 항염 효과를 나타내어 '항염의 여왕' 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실제로 인도의 전통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와 고대 그리스 유나니 의학서에 타트체리의 항염 효과에 대해 언급되어 있습니다.
 

 

2. 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

 

(1) 불면증 개선
 
타트체리에는 멜라토닌이 다른 체리 품종에 비해 20배나 더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 및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멜라토닌은 생체리듬 조절과 동시에 수면을 유도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수면의 양질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말린 타트체리 100g에는 7mg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018년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불면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타트체리 주스를 2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수면 시간이 85분 늘어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2) 운동능력 강화 및 근육통 완화
 
타트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 등의 항산화 및 항염물질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으로 인한 근육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여 운동능력 강화 및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영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16명의 사이클 선수들을 대상으로 30ml의 타트체리주스(농축액)와 위약을 7일간 두 번씩 마시도록 하며 109분동안의 고강도 사이클 운동을 진행하였을 때 위약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산화 스트레스 지수가 30%가까이 감소된 것을 확인 하였으며 근육통증이 3배나 더 적은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달리기 직전과 직후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하도록 하였을 때 근육손상 및 염증, 통증이 덜하였고 회복 속도가 더 빠른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3) 관절염 및 통풍
 
 타트체리는 관절염 증상 및 통풍 증상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이 강력한 항바이러스 역할을 수행하며 관절통증 및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타트체리 주스를 꾸준히 복용할 때 혈액 내 요산 수치를 감소시켜 통풍을 유발하는 화학물의 축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여  통풍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통풍환자 633명을 대상으로 타트체리 추출물을 복용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통풍의 반복적인 발생위험이 감소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4) 뇌 건강
 
타트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캠페롤 등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뇌 세포 손상을 막아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200ml의 타트 체리 주스를 복용하도록 한 결과 단기 및 장기간 기억력 향상 및 언어 구사력 향상을 확인 하였습니다.

 

(5) 면역력
 
타트체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등의 성분들이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들 성분은 블루베리와 스윗체리의 20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부터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항암

 
타트체리에 함유된 항산화성분인 캠페롤 성분이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암 성장과 관련된 유전자를 차단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파키스탄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에 함유된 캠페롤(Kaempferol) 성분이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환자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7) 혈압 및 당뇨
 
타트체리에 함유된 칼륨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맥박을 안정시켜 고혈압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액 내 독소를 해독하며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억제,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타트체리 섭취 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장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혈액으로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타트체리 주스를 6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당화 혈색소와 혈압이 감소되어 심혈환 질환 위험이 감소될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8) 다이어트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을 연소하고 콜레스테롤 및 트랜스지방을 분리 및 배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동물실험에 따르면 고지방 식단을 먹인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에만 타트체리 주스를 섭취하도록 한 결과 체지방 및 복부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모두 감소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9) 피부건강
 
타트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 비타민C, E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며 활성 산소를 제거,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0) 장 건강
 
타트체리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성화하여 배설을 촉진시켜 변비개선 및 복부 팽만감을 감소시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 1일 권장량에는 약 1.6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타트체리(tart cherry) 부작용

타트체리는 대체로 안정성이 높은 식품이나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기 증상(구토, 메스꺼움,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발진 및 가려움,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경우
(1) 고혈압 및 당뇨약 복용 중인 경우 혈압과 혈당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2) 타트체리의 신맛이 산도를 끌어올릴 수 있으므로 위장장애나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타트체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혈액희석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중이신 분께서는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임산부 및 수유부에 대한 연구 및 데이터가 아직 부족함으로 복용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타트체리(tart cherry) 복용 방법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하고 과육이 빨리 무르는 특징이 있어 과육을 말리거나 주스 또는 분말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린 과육은 요거트나 샐러드에 첨가하여 드실 수 있으며 분말 형태는 물이나 우유에 타서 섭취 가능 합니다.
 
말린 타트체리는 1일 10 ~ 15알 정도 섭취할 수 있으며 타트체리 원액 섭취 시 1일 권장량은 50ml 입니다.
분말 형태 섭취 시 티스푼 기준 1일 3번 섭취를 권장합니다.
 
영양제 형태 섭취 시 타트체리 품종 및 제조방식을 꼼꼼하게 따져본 후 1일 권장량에 맞게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타트체리(tart cherry) 영양제 비교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L-테아닌(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학생, 직장인 등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스트레스는 결국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스트레스 개선

jstory123.com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에서 비롯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고 사는 것은 어렵지만 유독 스트레스를 감당하는것이 어려우신 분들과 만성적인 스트레스

jstory123.com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홍경천(Rhodiola rose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와 불안, 피로감을 겪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에너지 부족에 시달리며 활력 개선을 위한 운동, 취미생활 등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계실텐데요,

jstory123.com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s)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s) 효능 및 부작용, 복용방법

현대인들의 뇌질환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진학, 취업, 자격증 취득 등 평생학습으로 인한 과도한 두뇌사용,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두뇌

jstory123.com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세인트존스워트(St. johns wort)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현대인들의 대다수는 스트레스와 다른 여러가지 이유로 불면증과 우울증, 긴장감 등의 증상을 많이 느끼고 계실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대 그리스시대 부터 오랜 시간 활용되어 왔으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