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에키네시아(Echinacea)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4. 1. 5. 15:04
반응형

겨울철이 되면서 감기, 독감, 코로나19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며 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면역력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을 때 인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에서는 '천연 감기약' 으로 활용되며 면역력 및 각종 바이러스 억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에키네시아(Echinacea)'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에키네시아(Echinacea) 알아보기

2. 에키네시아(Echinacea) 효능

3. 에키네시아(Echinacea) 부작용

4. 에키네시아(Echinacea) 복용방법

 
 

1. 에키네시아(Echinacea) 알아보기

에키네시아는 국화과에 속하는 허브식물로 옛날부터 북미지역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이 해충이나 뱀에 물릴 때 또는 감기, 독감 등의 질병을 치료하고 홍역이나 볼거리 등의 전염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활용되었을 정도로 면역력 향상 및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인들에게는 1820년대 처음으로 에키네시아의 효능을 활용하여 약재로 활용하기 시작했으나 이미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400년전부터 에키네시아를 사용해왔습니다.
에키네시아는 뾰족한 모양의 꽃술 부분 때문에 영어로는 콘플라워(cornflower) 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북미지역 원주민들이 많이 활용하였다고 하여 '인디언 허브' 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에키네시아에는 항산화 및 면역기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항산화제 및 기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나 독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의 감염 억제 및 염증 감소,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에키네시아가 감기 증상 중 인후통, 기침, 열 등의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현재 미국에서 감기 완화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영양제 중 한 가지 입니다.
독일에서도 에키네시아 관련 임상실험 결과 에키네시아 투여 이후 감기 횟수가 약 36% 정도 감소하였으며 기간도 단축되었으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에키네시아가 다른 면역 강화제보다 면역세포를 30% 가량 증진시켰으며 바이러스 증식을 제거하는 유사 작용을 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에키네시아추출물' 로 2023년 면역건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습니다.

 
 
 
 

Echinacea

 
 

2. 에키네시아(Echinacea) 효능

 

(1) 면역력 증진

 

에키네시아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감염원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독소제거 및 저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그리고 에키네시아는 자연면역체계인 NK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는 혈액 속 백혈구의 일종인 NK 세포가 자리잡고 있는데 면역세포 중 유일하게 정상세포와 비정상세포를 구분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비정상세포를 파괴하여 몸에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관련 연구결과에 따르면 19세에서 70세 사이 성인을 대상으로 에키네시아추출물을 8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대조군 그룹의 NK세포 활성도는 기존 대비 약 20.39% 증가하였지만 에키네시아추출물 섭취 그룹은 기존대비 약 40.96%가 증가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 복용 후 감기에 걸릴 위험이 약 50% 이상 낮아지며 평균 감기에 걸려있는 기간이 약 1.5일 단축된 결과도 확인 하였습니다.

 

(2) 항암

에키네시아는 암세포의 세포 사멸 및 프로그램 된 세포 사멸을 유도하여 항암에 도움을 주며 체외에서 암세포의 성장 및 확산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에키네시아의 면역체계 강화 및 항염 효능을 통하여 잠재적으로 항암 특성을 가지는 데 도움을 줍니다.
 
관련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장암세포에 에키네시아 추출물을 투여한 후 72시간동안 경과를 지켜본 결과 62.9ug/ml를 투여한 곳에는 암세포의 증식률이 50% 미만으로 감소하였으며 또한 100ug/ml를 투여한 곳에는 암세포가 전혀 증식하지 않았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또한 동물실험결과에 따르면 백혈병을 유발한 쥐에게 에키네시아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대조군은 3개월 이내 모두 사망했으나 에키네시아추출물을 섭취한 쥐의 1/3 은 3개월 이상 생존한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3) 항염

에키네시아는 염증 치유를 촉진하고 과도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관련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골관절염을 앓고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에키네시아 추출물을 함유한 보충제를 복용한 결과 염증 및 만성통증, 부종이 현저하게 감소된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물실험결과에 따르면 쥐에게 에키네시아화합물을 투여한 결과 염증 및 기억상실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4) 불안 증상 완화

에키네시아는 알카미드(Alkamide), 로즈마린산, 카페인산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완화 및 불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관련 임상연구에 따르면 불안장애를 앓고 있는 대상자들이 7일동안 1일 2회씩 40mg의 에키네시아를 복용한 결과 위약군에 비해 불안 척도 지수가 현저히 낮은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3. 에키네시아(Echinacea) 부작용

 

(1) 에키네시아를 과도하게 복용하는 경우 소화불량, 피로감, 구토, 현기증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 또는 면역 억제제를 복용중이신 분께서는 에키네시아 복용 시 면역 기능이 과도하게 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임산부 및 수유부는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체질에 따라 에키네시아 복용 후 발진, 두드러기, 아나필락시스 와 같은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부작용 발생 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4. 에키네시아(Echinacea) 복용방법

 

에키네시아의 1일 권장량은 200mg 이며 다양한 형태로 복용이 가능합니다.
 
(1) 차로 음용하는 경우 : 1일 1~2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액상추출물로 음용하는 경우 : 2.5ml를 1일 2~3회 로 나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캡슐형태로 복용하는 경우 : 1일 300~ 500 mg 을 1일 2 ~ 3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더베리(Elderb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엘더베리(Elderberry)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코로나19 발생률이 낮아지는가 싶더니 엔데믹 전환 이후 다시 코로나19 확진자의 발생률이 다시 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코로나19 증상이 감기증

jstory123.com

 

배암차즈기(Salvia plebeia, 곰보배추)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배암차즈기(Salvia plebeia, 곰보배추)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배암차즈기' 라는 이름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이름보다는 주로 '곰보배추' 라는 이름으로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많은 가정에서 환절기에 코가 간질거리고 콧물, 재채기

jstory123.com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