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퀘르세틴(Quercetin)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제이김 2023. 5. 19. 16:04
반응형

평균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하게 나이들기'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및 심혈관 질환 예방, 체중감소 등에 효능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는 퀘르세틴(Quercetin) 의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퀘르세틴(Quercetin) 이란

 
퀘르세틴이란 식물이 만드는 화학물질인 파이토케미컬, 플라보노이드 중 한 가지 입니다.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이란 음식이지만 약물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대게 비타민, 폴리페놀, 아미노산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질병 예방 및 질병과 관련된 세포 전달체계를 조절하여 발병을 억제하거나 반대로 촉진하기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퀘르세틴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양파, 크랜베리, 사과(껍질), 은행, 아사이베리, 와인 등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양파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이 함유된 와인(Wine)

 
 
 
 

2. 퀘르세틴(Quercetin) 효능

 
(1) 항산화 작용
 
케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제거,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여 노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므로 신체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항염 작용
 
퀘르세틴은 염증을 조절 및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염증 유발 유전자인 NFkB 세포 활성도 억제하여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심장 질환, 당뇨, 백내장, 알러지, 바이러스 감염 등 질환에도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외에도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에도 큰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8주간 500mg의 퀘르세틴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아침시간에 뻣뻣함, 통증, 활동 후 통증 증상이 크게 감소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3) 심혈관계 질환 예방
 
퀘르세틴은 혈압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여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고혈압 증상을 가진 쥐를 대상으로 매일 5주간 퀘르세틴을 투여했을 때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값이 각각 평균 18%, 23% 감소하였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임상연구에 따르면 580명을 대상으로 매일 500mg 이상의 퀘르세틴 보충제를 복용하도록 한 결과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값이 각각 평균 5.8mm Hg, 2.6mm Hg  감소하였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실험에 따르면 고지혈증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4주간 양파 효능 실험을 한 결과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즉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위험 인자인 점을 보았을 때 퀘르세틴의 심장병 예방 효과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항 알러지 
 
퀘르세틴은 일명 '천연 항히스타민제'로 불릴 정도로 알러지로 인한 기침, 눈물, 콧물, 두드러기, 입술 또는 혀 붓기, 가려움 증 등 비염 또는 아토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009년 일본 오사카 대학 연구에 따르면 퀘르세틴이 꽃가루 알러지로 인한 눈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으며 그 외에도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알러지 및 천식 예방을 위해 종종 처방되는 약물 중 한 가지인 크로몰린(cromolyn) 효과와 유사 또는 더 나은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계절성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시즌 내내 또는 1년 내내 알러지 증상이 있으신 분께서는 1년 내내 퀘르세틴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5) 항암 효과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암성분으로 암세포의 성장 억제 및 암세포 사멸에 작용하여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미국 코넬대학교 동물실험에 따르면 발암물질을 먹인 쥐에게 퀘르세틴이 풍부한 사과를 먹인 결과 사과를 먹지 않은 쥐에 비해 유방암 발병률이 현저히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관 및 동물 연구 검토에 따르면 퀘르세틴은 전립선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였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간, 폐, 유방, 방광, 혈액, 결장, 난소, 림프, 부신 암 세포 억제 및 사멸에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6) 다이어트 
 
퀘르세틴은 지방세포의 염증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제거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12주간 퀘르세틴과 고지방 음식을 함께 먹인 결과 먹지 않은 그룹에 비해 지방 감소율이 23%, 중성지방 24%, 내장지방 22% 정도 감소되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퀘르세틴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여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백색지방 : 영양분의 과잉지방을 저장하는 역할
*갈색지방 : 백색 지방조직에서 원료를 공급받아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역할

 
(7) 피부건강
 
퀘르세틴은 피부에 영양공급 및 피부결 개선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성분이 매우 풍부한 편으로 조기 노화를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염 및 햇빛 알러지 등 피부염 질환 위험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방출을 차단하여 피부염과 관련된 증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난소 건강
 
퀘르세틴은 여성의 다낭성 난소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018년 이뤄진 연구에 따르면 여성 78명을 대상으로 12주간 1000mg의 퀘르세틴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 84명을 대상으로 하루 2번 500mg씩 12주동안 퀘르세틴을 섭취하도록 한 뒤 섭취한 그룹에서는 인슐린 저항성을 완화하는 아딕포넥틴 수치가 5.56% 상승한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지표인 테스토스테론과 황체형성호르몬의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을 보아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이 함유된 양파

 
 

3. 퀘르세틴(Quercetin) 부작용

 
퀘르세틴은 특별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으나 과다 복용 시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량을 지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퀘르세틴 섭취 방법

 
퀘르세틴 1일 권장량은 500 ~ 1000mg 입니다. 
퀘르세틴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적양파, 흰양파, 크랜베리, 청고추, 케일, 블루베리, 사과, 배,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퀘르세틴 적양파가 흰양파 보다 약 1.5배 높다고 하며 생으로 섭취 시 알리신의 영양분 파괴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에서 퀘르세틴을 섭취할 시 30분 이상 끓인 뒤 섭취할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 영양제 형태로 복용 시에는 식간 또는 공복에 복용하시고 복용 후 1시간 이후 음식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퀘르세틴은 생체 이용률이 낮은 관계로 흡수율이 매우 낮은 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보충제 섭취 시 비타민C와 브로멜라인과 같은 소화 효소를 포함하여 같이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레스베라스톨, 제니스테인, 카테킨과 같은 다른 플라보노이드 형태의 보충제와 함께 드시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일부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브로멜라인(bromel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브로멜라인(bromelin)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과 영양제 비교

고기 드실 때 곁들여드시는 과일이 있으신가요? 고기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과일이라고 한다면 바로 '파인애플' 일 것입니다. 파인애플은 고기의 식감을 부드럽게 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는 연

jstory123.com

 

베르베린(Berberine)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베르베린(Berberine) 효능 및 부작용, 섭취 방법

오늘 포스팅은 해외에서는 현재 효능이 입증되어 많이 쓰이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성분인 '베르베린(Berberine)' 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베르베린은 특히 제2형 당

jstory123.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