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건강 이야기

클로렐라(chlorella) 효능, 부작용, 복용 방법

제이김 2023. 5. 11. 13:28
반응형

 
 
 
 
요즘 일교차가 최고 20도 가량 나는 날들이 지속되고 황사, 미세먼지, 꽃가루 날림까지 지속되며 우리의 몸을 힘들게 하는 환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시 기관지 천식, 아토피, 비염 등의 질환에 취약해지게 되므로 이 시기에는  성장기 어린이와 어르신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일명 '천연 종합비타민'  또는 '자연 해독제' 로 불리는 '클로렐라(chlorella)' 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클로렐라(chlorella) 란
 
클로렐라는 플랑크톤의 일종으로 민물에서 서식하는 아주 작은 녹조류 입니다.
스피루리나(Spirulina) 와 비슷한 색을 띄고 있어 비슷하다고 인식되기도 하나 클로렐라는 다세포 생물로서 염수에서 서식하나 스피루리나는 단세포 생물로 담수에서 서식한다는 점, 그리고 색과 모양에서도 차이를 나타냅니다.
 
클로렐라는 20억년 전부터 지구상에 존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1890년 네덜란드 학자가 처음으로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50년대 일본에서 클로렐라에 관한 연구가 확산 되면서 관심이 커졌으며 수십년간 건강기능식품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인기있는 성분이며 미국에서는 1960년대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식량으로 클로렐라의 적합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면역력 향샹, 항산화, 피부건강에 대한 효능을 인정받아 기능성 원료로 지정되었습니다.

 

클로렐라는 우유 및 달걀과 함께 '완전 식품' 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단백질 및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실제로 클로렐라 영양성분 중 60%가 단백질로 달걀의 약 5배 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소고기의 2~4배, 칼슘, 아연, 무기질은 우유의 약 4배 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지방산이 약 30가지가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클로렐라의 가장 큰 장점은 100% 자연식품으로 어린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클로렐라(chlorella) 효능

 
(1) 면역력 향상에 도움
 
클로렐라는 면역기능 역할을 하는 사이토카인과 NK세포를 활성화시켜 세포성 면역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클로렐라를 8주간 매일 5g씩 섭취하도록 한 결과 면역 및 염증 반응에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더 많은 항체를 생성하는 신체능력을 크게 증가시키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이는 신체를 질병에서부터 보호하고 전반적인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중금속 및 독성 배출에 도움
 
클로렐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엽록소가 카드뮴과 같은 체내에 축적된 중금속과 결합하여 소변 또는 대변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이옥신의 체외 배출을 촉진하고 체내 축적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현존하는 식품 중 엽록소의 함량이 가장 높은 클로렐라는 손상되거나 변질된 세포를 회복시키고 장과 간에 쌓인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다이옥신을 먹인 쥐를 대상으로 2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만 클로렐라 추출물을 주입하였을 때 분변으로 배출되는 다이옥신의 양이 대조군에 비해 약 9.3배 많았으며 5주간 축적된 다이옥신의 양이 현저히 적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3) 항산화 작용에 도움
 
클로렐라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아스타잔틴, 엽록소, 루테인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신체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과 같은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건강에 도움
 
클로렐라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부의 콜라겐을 합성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노화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염증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엽록소 성분이 뛰어난 항산화 작용 역할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5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엽록소 함유 식물(엽록소 함량이 약 27㎎, 81㎎)을 섭취시킨 식품의약품안전청 용역연구사업(2006) 결과, 섭취 전과 비교하여 피부 주름이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피부 탄력이 유의적으로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5)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
 
클로렐라에 함유된 엽록소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혈액순환 개선 및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나이아신, 섬유질,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동물 실험에 의하면 먹이에 1%의 엽록소를 섞어 주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이 26.2%감소하였고 엽록소를 2% 섞어 주었을 때 콜레스테롤이 32.6% 감소한 것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6) 장 건강 개선에 도움
 
클로렐라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장내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숙변제거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당뇨 예방에 도움
 
클로렐라에 함유된 칼륨과 아연, 마그네슘, 철, 인 등 무기질, 섬유질 성분이 혈당 대사작용 역할을 하여 당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들은 장벽에서 당분의 흡수 속도를 늦춰 췌장의 인슐린 생산 속도를 조절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8) 성장 촉진에 도움
 
클로렐라에는 빠른 성장을 촉진하는 물질인 비타민C,G,F를 함유항 세포 재생을 활성화하고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배출시켜 신진대사가 왕성하게 일어나 성장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백질 및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골격 발달과 성장 발육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클로렐라(chlorella)

 
 
 
 
 3. 클로렐라(chlorella) 부작용
 
클로렐라는 100% 자연식품으로 어린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나 복용 후 속쓰림, 설사, 혈압저하,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되었을 경우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복용 후 대변이 녹색으로 나올 수 있으나 이는 몸에 해로운 부분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클로렐라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데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K가 풍부하므로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는 와파린의 작용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심혈관계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께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신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클로렐라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요오드 민감성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분들께서는 복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클로렐라는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면역결핍 또는 면역 억제제를 드시는 분께서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와 수유부께서는 복용 전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클로렐라(chlorella) 복용 방법 
 
시중에서 다양한 형태의 클로렐라를 보실 수 있는데 보통 1일 2~3g 정도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클로렐라는 음식의 유무에 관계 없이 하루 중 언제든지 복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개선하고 소화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 보충제 구입 시 '세포벽 파쇄 기술처리'가 쓰여진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세포벽이 두꺼운 클로렐라의 세포벽만 집중적으로 파쇄하기 때문에 클로렐라 속에 있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고 소화 흡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클로렐라 파우더 형태 구입 시 1일 5 티스푼 정도를 물, 쥬스, 요거트, 스무디 등에 타는 등 다양하게 복용이 가능 합니다.
 
 
 

반응형
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4863264/skin/images/jquery.toc.min.js